본문으로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 마우스 우클릭 및 드래그 방지 불펌 방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를 운영을 하면서 가장 신경쓰이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불펌이 아닐까 합니다.

정성스럽게 포스팅을 한 글을 누군가가 무단으로 불펌을 해서 사용을 하고 그렇게 발행된 글로 인해 자신이 포스팅한 

원본 글이 검색 순위에서 밀려난다면 정말 기분이 안좋습니다.





블로그를 운영을 하는 사람도 많고 정말 여러가지 키워드가 존재를 합니다.

동일한 키워드를 가지고 블로그를 운영을 한다면 아무래도 블로그가 비슷하게 운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포스팅한 글과 비슷한 내용의 글이라고 하더라도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저작권의 내용이 아닌이상은 비슷한 내용의 

글이 많다는것을 감안하고 블로그를 운영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포스팅한 사진이나 내용을 그래도 불펌을 하거나 복사를 해서 사용을 하는것은 막아야합니다.

대부분의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이 자신만의 색깔로 블로그를 꾸미고 운영을 하고 계시지만 남의 포스팅을 그대로 불펌을 

해서 사용을 하는사람도 분명히 존재를 합니다.

저작권으로 신고를 하실수도 있지만 그런 글들을 전부 찾아서 신고를 한다는것 자체가 너무나도 시간적인 낭비입니다.

또한 자신의 저작권을 확실하게 증명을 할 수 있는 포스팅의 내용이 아니라 누구나가 작성을 할 수 있는 내용이라면 저작권 

신고 또한 쉬운일은 아닙니다.

이런 상황들을 미리 방지하고자 대부분의 사람들이 포스팅에 마우스 우클릭이나 드래그 방지를 설정을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플러그인을 이용해 마우스 우클릭과 드래그를 방지하는 설정이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이용을 해서 마우스 우클릭 드래그 방지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마우스 우클릭 드래그 방지 설정






티스토리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왼쪽 메뉴에서 플러그인을 클릭을 합니다.







오른쪽에 사용이 가능한 플러그인이 나옵니다.

스크롤을 내려 마우스 오른쪽 클리 방지를 찾아서 더블 클릭을 합니다.







마우스 오른족 클릭을 통한 복사 행위를 금지해 글 및 이미지 무단 복사를 제한합니다.

다만 일부 브라우저 환경에서는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적용을 클릭을 합니다.





적용이 되면 위와 같이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사용중이라고 나오게 됩니다.

html 수정을 이용을 해서 매타태그를 입력을 하는 방법도 있지만 간단하게 플러그인 설정만으로 자신의 포스팅 불펌을 

막을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플러그인을 이용해 마우스 우클리 드래그 방지 불펌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끝.